loading
건강 / / 2023. 9. 19. 13:49

면역력 높여주는 음식 : '아연' 포함된 제철식품

반응형

면역력 향상에 중요한 영양소인 '아연'

본격적으로 가을로 접어들면서, 환절기가 시작되었습니다. 이렇게 날씨가 오락가락한 환절기에는 면역력이 떨어지기 쉽죠. 특히 일교차가 크기 때문에 아이들이나 노인들을 포함한 면역력이 약한 사람은 감기와 함께 각종 질병에 노출되기 쉽습니다. 면역력을 챙기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영양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며 운동을 필수적으로 해야 합니다. 면역력과 관련해서 '아연'은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아연은 면역력을 높여주고 잔병치레를 막아줍니다. 상처 회복과 단백질 합성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후각과 미각을 유지하는 것에도 필수적인 요소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아연이 풍부한 식품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미국 여성 건강지 'Womens' Health' 자료를 토대로 알아보았습니다.

 

가을은 수꽃게가 제철입니다. 쪄서 먹어도 장으로 담가 먹어도 좋습니다. 종에 따라 조금씩 다르지만 게살 85g에는 아연 7mg 정도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하루 필요량의 88%입니다. 게에는 아연뿐 아니라 다른 미네랄 성분도 풍부하게 들어 있어 건강에 좋은 식품입니다.

 

'바다의 우유'로 불리는 굴은 9월부터 12월이 제철입니다. 굴은 무게 당 아연 함유량이 가장 높습니다. 85g에 32mg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하루에 필요한 아연은 성인 여성이 8mg, 남성은 10mg이므로 굴 85g을 섭취한다면 남녀 불문하고 하루 권장량의 서너 배를 섭취할 수 있는 셈입니다. 또한 굴에는 신진대사를 돕고 신경 시슨템이 제대로 기능하도록 돕는 비타민B12가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마찬가지로 85g이면 하루 필요량의 100%를 충족할 수 있습니다.

 

호박씨

아연은 주로 동물성 식품에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채식주의자의 경우에는 난감할 수 있는데요, 이런 분들을 위해 호박씨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호박씨 28g에는 아연 2.2mg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요거트나 샐러드에 뿌려서 간단하면서 맛있는 방법으로 아연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검은콩

검은콩 한 컵에는 아연 2mg이 들어 있습니다. 마그네슘, 인, 철분과 칼슘도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는 식품입니다. 뼈 건강을 신경쓰신다면 밥을 지을 때 검은 콩 한 줌을 넣어 먹으면 효과적입니다. 이와 더불어 병아리콩도 아연이 풍부한 식품인데요, 한 컵에 2.5mg 들어있습니다. 병아리콩에는 섬유질과 단백질이 풍부하여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인기가 높습니다.

 

소고기

붉은 고기를 과잉 섭취하는 것은 몸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는 먹는 것이 좋습니다. 단, 지방이 적은 부위를 고르는 것을 추천합니다. 소고기 150g을 먹으면 하루에 필요한 아연의 90%를 섭취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