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건강 / / 2023. 9. 25. 16:38

프로틴 단백질 섭취 건강하게 하는 방법 (건강한 단백질 섭취법)

반응형

단백질 섭취는 체중 조절에 있어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하지만 단백질은 자신의 몸에 맞게 적절한 양을 섭취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사람마다 적정량이 다르고, 단백질 섭취가 너무 많아도, 적어도 문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식단 구성 전 확인이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매일 단백질을 얼마나 먹어야 제대로 효과를 볼 수 있을까요?

단백질은 탄수화물, 지방과 함께 우리 몸에 꼭 필요한 3대 영양소 중 하나로, 우리 몸의 20%를 구성하며, 모든 세포에 존재합니다. '체중 감량'이라는 목표에 항상 따라다니는 중요한 영양소이기도 하죠. 미국 건강식품정보매체 'Eat This, Not That'에 따르면 단백질은 근육의 주요 구성요소로 근육이 많은 몸을 가진 것만으로도 쉬고 있을 때조차 훨씬 효율적으로 칼로리를 연소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단백질을 섭취하면 포만감이 커져 야식 욕구를 감소시키고, 과식을 하지 않도록 하여 전체 칼로리 섭취를 줄일 수도 있습니다. 적절한 단백질 섭취로 근육량을 어느 정도 끌어올려 유지한다면 대사율을 높여서 칼로리 소모에도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아무리 좋은 영양소라고 해도 무조건 많이 먹는 것이 좋은 것은 아닙니다. 과유불급이라는 말이 있듯이, 단백질도 적절한 양이 중요합니다. 체중 감량과 건강을 위해 고단백 식단을 짜고자 한다면 각자에게 적당한 단백질 섭취량이 얼마인지 확실히 아는 것이 우선입니다.

1. 단백질의 '충분한' 양은?

 

미국 국립보건원(NIH)에 따르면 사람마다 필요한 단백질양은 모두 다릅니다. 체중이나 근육량, 나이, 건강 상태, 활동 정도 등 다양한 요소에 영향을 받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체중 1파운드(약 0.45kg)당 0.36g의 단백질을 섭취하면 좋습니다. 체중 1kg당 0.8g의 단백질 섭취가 필요하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체중이 150파운드(약 68kg)라면 하루 최소 단백질 양은 대략 54g이 되겠네요. 

체중 감량을 하는 경우라면 일반적인 경우보다는 단백질 섭취량을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공인 영양사인 트리스타 베스트는 "체중 감량을 할 경우 체중 1파운드 당 0.6~0.8g 정도의 단백질을 섭취하면 된다"라며 "이는 거의 대부분의 경우에 적용 가능한 기준으로 기존 근육을 지키고 식욕을 억제하는 것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소개했습니다. 평소 운동이나 활동량이 많고 체중 감량 목표가 높은 경우는 1파운드 당 0.8~1.2g의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인 경우 : 체중 1kg 당 0.8g

*체중 감량의 경우 : 체중 1kg 당 1.3~1.8g

*운동 및 활동량이 많거나 체중 감량 목표가 높은 경우 : 체중 1kg 당 1.8~2.6g

 

체중에 따른 탄단지 및 칼로리 계산기를 통해 자신의 몸에 맞는 식단 구성을 도움 받을 수 있습니다. 링크 첨부하니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TDEE Calculator: Learn Your Total Daily Energy Expenditure

Learn How Many Calories You Burn Every Day Use the TDEE calculator to learn your Total Daily Energy Expenditure, a measure of how many calories you burn per day. This calorie calculator will also display your BMI, BMR, Macros & many other useful statistics

tdeecalculator.net

 

Calorie Intake and Weight Loss Calculator - NASM Bodyweight Tool

Calculate calories, RMR, TDEE, and macronutrients to achieve your weight loss goals and help determine body fat percentage with this free NASM weight loss tool!

www.nasm.org

2.  과유불급 단백질

단백질이 과도할 경우

체중 감량과 건강에 꼭 필요한 단백질이지만 너무 많은 양을 섭취하면 오히려 인체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 우리 몸이 근육 합성을 위해 사용하는 단백질 양은 제한적이고, 이를 제외한 나머지 단백질은 지방으로 저장됩니다. 

미국 건강정보매체 'VeryWell Health'에 따르면 과도한 단백질 섭취는 시간이 흐름에 따라 신장에 부담을 줄 뿐 아니라 영양 불균형까지 초래할 수 있습니다. 신장은 몸에 필요한 물질이 체외로 빠져나가는 것을 막고, 노폐물을 배설하게 하는 여과 기관입니다. 단백질은 필수 영양소로 배출되지 않지만, 단백질이 너무 많으면 신장에 과부화가 걸려 손상될 수 있고, 이미 손상이 있는 신장이라면 과도한 단백질 그 자체가 부담이 됩니다. 이에 만성 신장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들 중에는 저단백질 식단을 권고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정량의 식사를 하는데 단백질을 많이 섭취하는 것은 과일이나 채소, 통곡물 등 다른 필수 영양소가 풍부한 식품을 많이 먹지 않는다는 뜻으로, 이 자체만으로도 영향 불균형이 생길 수 있습니다. 권장량 이상의 단백질을 섭취할 경우 탈수, 소화불량, 피로, 설사, 두통, 예민함, 메스꺼움 등의 증상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단백질이 부족할 경우

반대로 단백질이 부족하면 식욕이 증가하여 영양은 적고 칼로리는 과도한 음식을 섭취하는 경우가 늘게 됩니다. 이로 인해 체중 감량에 방해가 되겠죠. 또한 면역 체계가 감염과 싸우는 능력이 약해질 수 있습니다. 단백질은 비타민D, 칼슘과 함께 건강한 뼈를 만드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단백질이 부족하면 충분한 양을 섭취한 사람에 비해 뼈가 더 잘 부러지기도 합니다. 근육량이 감소하고 손톱이 부서지고 잘 자라지 않는다거나 모발이 건조해지고 탈모가 생길 수 있습니다. 성장기 어린이라면 단백질 부족아 성장에 타격을 줄 수 있기 때문에 특히 주의가 필요합니다. 

3. 중요한 단백질의 '질'

 

단백질은 살코기, 생선, 유제품, 병아리콩 같은 자연식품을 먹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생선이나 살코기, 두부, 콩류, 저지방 유제품 같은 식품은 칼로리와 포화 지방이 낮으면서 단백질과 필수 영양소를 동시에 섭취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이러한 식품으로 식단을 구성한다면 체중 감량 목표 달성은 물론 전반적인 건강 유지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단백질을 제대로 섭취하기 위해서는 일단 나에게 맞는 적당량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떤 식품에 단백질 함량이 얼마나 되는지, 특히 식물성 단백질 공급원에는 무엇이 있는지 제대로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 후에는 단백질 함량이 높은 식품을 되도록 많이 먹도록 식단을 구성합니다. 매 끼니마다 어느정도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도록 메뉴를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거트나 샐러드, 혹은 오트밀에 견과류를 더해 먹거나 스무디나 유제품, 과일 주스에 단백질 파우더를 넣어 먹는 것도 좋은 방법이겠죠. 첨가물이 거의 없는 저지방 육류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아침 식사에 계란이나 치즈 등을 추가하는 것도 단백질 섭취량을 늘리는 간편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